본문 바로가기

비디자인

마케팅 용어 정리

 

▻ 윈도우 Ctrl+F / 맥 Cmd+F 를 눌러 단어를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용어 정리

  • AE(Account Executive) : 광고 기획자
  • ATL(Above The Line) : 다수를 타켓으로 하는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광고
  • BTL(Below The Line) : 소규모로 1:1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있는 광고
  • TTL(Through The Line) : ATL, BTL  모두 활용하는 광고
  • Owned Media : 자사가 보유한 마케팅 채널
  • Paid Media : 트래픽을 위해 유료로 집행하는 채널
  • Earned Media : 고객의 목소리가 미디어가 되는 채널
  •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약자) :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론
  •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마케팅믹스,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론
  • WOM(Word Of Mouth) : 입으로 전달되는 마케팅 기법 mouth mouse 대체되어 사용되기도
  • 4C(Custo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론
  • Brand Wheel(Attributes, Benefits, Values, Personality, Essence) :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 인식을 5단계로 정의
  • Customer Journey : 소비자 행동과 구매 프로세스(Interest&Awareness > Search > Research > Purchase > Experience)
  • 마케팅 예상 수립 방법론
    - 비율 기준법 : 매출의 일정 비율 또는 제품별 이익의 일정 비율을 책정
    시장 점유율 대비법 : 시장 점유율에 따른 광고비 책정
    목표 과업법 : 광고 목표, 매체별 목표 과업에 따라 세분화하여 광고비 산정
    - 경쟁사 대항법 : 경쟁자의 지출 비용과 유사한 수준을 광고비로 책정
    지출가능액법 : 기업의 재무적 우선 순위에 있는 비용 산정 남는 금액으로 마케팅비 책정
  • SOV(Share Of Voice) : 여론 상의 브랜드 노출
  • RTB(Real Time Bidding) : 실시간 입찰 시스템
  • SA(Search Ad) : 검색광고
  • DA(Display Ad) : 배너광고
  • KPI (Key Perfomance indicator) : 목표를 측정할 지표. 판매 , 회원 가입 , 웹페이지 조회
  • UV (Unique Visitors) : 순방문자. 서비스에 유입되는 유저
  • PV (Page View) : 페이지뷰. 사용자가 방문하여 둘러 페이지
  • Impression(노출) : 광고 노출 횟수(광고가 노출될 카운팅)
  • Reach(도달) : 광고가 보여진 사용자
  • DT(Duration Time) : 사이트에 머물다가 떠날 까지의 시간
  • CVR(Conversion Rate) : 유입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
  • Abusing클릭수를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늘린 행위
  • CPM(Cost Per Mile) : 광고가 1,000 노출 됐을 때의 금액
  • CPC(Cost Per Click) : 클릭 과금되는 방식
  • CPA(Cost Per Action) : 특정 목적 행위에 도달했을 지불하는 방식
  • CPV(Cost Per View) : 광고 시청당 비용(광고 15,30 이상 시청해야 지불 조건부)
  • CPS(Cost Per Sales) : 구매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 CPI(Cost Per Intallation) : 클릭 설치 비용
  • CPE(Cost Per Engagement) : 참여당 비용
  • CTR(Click Through Rate) :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 클릭율=클릭수/노출수, 보통 1~3%정도
  • SEM(Search Engine Marketing) : 검색엔진 마케팅으로 흔히 검색엔진에 돈을 지불하고 집행하는 SA광고를 의미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최적화.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있도록 관리
  • SMO(Social Media optimization) : 소셜미디어최적화. SNS 채널 최적화
  • DAU(Daily Active Users) : 하루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 MAU(Monthly Active Users) : 한달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 WAU(Weekly Active Users) : 한주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 RFP(Rest For Proposal) :  제안서
  •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 비용에 대한 회수율로 광고비 1원당 매출액, ROAS=매출/비용(클릭수*평균CPC)*100
  • CPA(Cost Per Acquisition) : 비용 대비 획득, CPA=비용(클릭수*평균CPC)/전환
  • ROI(Return On Investment) : 투자 수익률, ROI=(전환 × 평균 이익 단가 - 비용) ÷ 비용 × 100 (%)
  • DR(Direct Response) : 마케팅은 소비자의 즉각적인 행동이나 반응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광고마케팅의 기법
  • DSP(Demand Side Partner) : 마케터의 광고 집행을 돕는 파트너사
  •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 : 페이스북 광고 파트너사
  • SDK(Software Development Kit) :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설치할 있도록 하는 개발 도구의 집합
  • GTM(Google Tag Manager) : 구글태그매니저
  • GDN(Google Display Network) :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 Bounce Rate(이탈율) : 사이트 방문 해당 사이트만 보고 이탈하는 비율
  • Stickness Ratio : 서비스 사용자의 충성도를 나타내는 지표, Stickness Ratio=DAU/MAU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매출액 유저 1 매출액, ARPU=Total Revenue/Number of User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매출액 유료 유저 1 매출액, ARRPU=Total Revenue/Number of Paying User
  • Retention Rate(잔존율) : 특정일에 신규로 유입된 유저가 특정기간까지 남아있는지 나타내는 비율
  • AARRR Funnel(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 : 고객여정 설계
  • DSP(Demand Side platform) : 광고주를 위한 플랫폼
  • DMP(Data Management Platform) : 데이터 매니저 플랫폼
  • SSP(Supply Side Platform) : 광고 제공자 플랫폼
  • LTV(Life Time Value) : 유입 후부터 탈퇴 전까지 창출한 가치
  • AC(Acquisition Cost) :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신규 유저 1 유치당 투입 비용
  • CRC(Customer Retention Cost) : 유저 유지를 위해 소요된 비용
  • Programmatic buying : 구매할 사람을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만든 알고리즘에 따라 디지털을 통해 자동으로 구매를 하는

'비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이너가 파이썬 시작하기 - 설치  (0) 2019.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