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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정리
- AE(Account Executive) : 광고 기획자
- ATL(Above The Line) : 다수를 타켓으로 하는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광고
- BTL(Below The Line) : 소규모로 1:1 로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
- TTL(Through The Line) : ATL, BTL 을 모두 활용하는 광고
- Owned Media : 자사가 보유한 마케팅 채널
- Paid Media : 트래픽을 위해 유료로 집행하는 채널
- Earned Media : 고객의 목소리가 미디어가 되는 채널
-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의 약자) :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론
-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마케팅믹스,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론
- WOM(Word Of Mouth) : 입으로 전달되는 마케팅 기법 mouth가 mouse로 대체되어 사용되기도 함
- 4C(Custo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론
- Brand Wheel(Attributes, Benefits, Values, Personality, Essence) :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 인식을 5단계로 정의
- Customer Journey : 소비자 행동과 구매 프로세스(Interest&Awareness > Search > Research > Purchase > Experience)
- 마케팅 예상 수립 방법론
- 비율 기준법 : 매출의 일정 비율 또는 제품별 이익의 일정 비율을 책정
- 시장 점유율 대비법 : 시장 점유율에 따른 광고비 책정
- 목표 과업법 : 광고 목표, 매체별 목표 등 과업에 따라 세분화하여 광고비 산정
- 경쟁사 대항법 : 경쟁자의 지출 비용과 유사한 수준을 광고비로 책정
- 지출가능액법 : 기업의 재무적 우선 순위에 있는 비용 산정 후 남는 금액으로 마케팅비 책정 - SOV(Share Of Voice) : 여론 상의 브랜드 노출
- RTB(Real Time Bidding) : 실시간 입찰 시스템
- SA(Search Ad) : 검색광고
- DA(Display Ad) : 배너광고
- KPI (Key Perfomance indicator) : 목표를 측정할 지표. 판매 수, 회원 가입 수, 웹페이지 조회 수
- UV (Unique Visitors) : 순방문자. 서비스에 유입되는 유저 수
- PV (Page View) : 페이지뷰. 사용자가 방문하여 둘러 본 페이지 수
- Impression(노출) : 광고 노출 횟수(광고가 한 번 노출될 때 카운팅)
- Reach(도달) : 광고가 보여진 사용자 수
- DT(Duration Time) : 사이트에 머물다가 떠날 때 까지의 시간
- CVR(Conversion Rate) : 유입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
- Abusing : 클릭수를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늘린 행위
- CPM(Cost Per Mile) : 광고가 1,000번 노출 됐을 때의 금액
- CPC(Cost Per Click) : 클릭 당 과금되는 방식
- CPA(Cost Per Action) : 특정 목적 행위에 도달했을 때 지불하는 방식
- CPV(Cost Per View) : 광고 시청당 비용(광고 15,30초 이상 시청해야 지불 등 조건부)
- CPS(Cost Per Sales) : 구매 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 CPI(Cost Per Intallation) : 클릭 당 설치 비용
- CPE(Cost Per Engagement) : 참여당 비용
- CTR(Click Through Rate) :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 클릭율=클릭수/노출수, 보통 1~3%정도
- SEM(Search Engine Marketing) : 검색엔진 마케팅으로 흔히 검색엔진에 돈을 지불하고 집행하는 SA광고를 의미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최적화.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
- SMO(Social Media optimization) : 소셜미디어최적화. SNS 채널 최적화
- DAU(Daily Active Users) : 하루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 MAU(Monthly Active Users) : 한달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 WAU(Weekly Active Users) : 한주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 RFP(Rest For Proposal) : 제안서
-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 광고 비용에 대한 회수율로 광고비 1원당 매출액, ROAS=매출/비용(클릭수*평균CPC)*100
- CPA(Cost Per Acquisition) : 비용 대비 획득, CPA=비용(클릭수*평균CPC)/전환
- ROI(Return On Investment) : 투자 수익률, ROI=(전환 수 × 평균 이익 단가 - 비용) ÷ 비용 × 100 (%)
- DR(Direct Response) : 마케팅은 소비자의 즉각적인 행동이나 반응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광고마케팅의 한 기법
- DSP(Demand Side Partner) : 마케터의 광고 집행을 돕는 파트너사
-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 : 페이스북 광고 파트너사
- SDK(Software Development Kit) :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 도구의 집합
- GTM(Google Tag Manager) : 구글태그매니저
- GDN(Google Display Network) :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 Bounce Rate(이탈율) : 사이트 방문 후 해당 사이트만 보고 이탈하는 비율
- Stickness Ratio : 서비스 사용자의 충성도를 나타내는 지표, Stickness Ratio=DAU/MAU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매출액 중 유저 1인 매출액, ARPU=Total Revenue/Number of User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매출액 중 유료 유저 1인 매출액, ARRPU=Total Revenue/Number of Paying User
- Retention Rate(잔존율) : 특정일에 신규로 유입된 유저가 특정기간까지 남아있는지 나타내는 비율
- AARRR Funnel(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 : 고객여정 설계
- DSP(Demand Side platform) : 광고주를 위한 플랫폼
- DMP(Data Management Platform) : 데이터 매니저 플랫폼
- SSP(Supply Side Platform) : 광고 제공자 플랫폼
- LTV(Life Time Value) : 유입 후부터 탈퇴 전까지 창출한 가치
- AC(Acquisition Cost) :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신규 유저 1명 유치당 투입 비용
- CRC(Customer Retention Cost) : 유저 유지를 위해 소요된 비용
- Programmatic buying : 구매할 때 사람을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만든 알고리즘에 따라 디지털을 통해 자동으로 구매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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