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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구글 스프린트(sprint) - 1일차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스프린트 1일차(월요일)에 필요한 항목과 해야할 방법에 대해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앞서 작성한 글에서 [서비스 맵 작성 & 타겟 설정]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

어떻게 해야는지 하나 하나 짚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터디를 하면서 참고한 서적이 있습니다.

 

Sprint Book

 

인터넷 검색을 통해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책을 사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검색을 통한 정보 뿐만 아니라 관련 서적을 통해 스프린트를 배워갔습니다.

 

월요일에는 과연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막연한 물음이 생길 것입니다.

저도 해당 물음이 발생했고, 그래서 서적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1) 장기적인 목표 설정하기

월요일(1일차)에는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목표부터 설정을 해야 합니다.

스프린트의 첫 날은 '도착점에서 출발하기'라고 부르는 활동으로 스프린트가 끝났을 때와 그 이후까지 바라보는 시간입니다.

 

 

"왜 이 프로젝트를 하는지?"

"미래에 우리가 어디 있기를 원하는지?"

 

 

위와 같은 질문을 통해 우리의 목표에 대해 논의를 시작합니다.

처음 스프린트를 진행하면 막막하고 토론이 매끄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보다는 그 또한 토론의 한 과정으로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히 쉽지 않지만 하나의 공통의 목표를 수립하고 진행하면서 발전 시켜나가는 과정입니다.

 

논의를 통해 서비스(제품)의 장기 목표를 세웠다면 회의실 내 화이트보드 상단에 적어둡니다.

이는 팀원들이 다 확인하면서 스프린트를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2) 핵심 질문 작성하기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다음은 핵심 질문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답하고 싶은 질문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현되어야 할 것은?"

"실패했다는 가정을 한다면 원인은?"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정과 장애물을 질문으로 바꾸어보는 것입니다.

문제를 질문으로 바꾸면 해결책을 찾기 쉬워집니다.

 

 

3) 지도(Map) 작성하기

 

지금 작성하는 지도는 스프린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서비스 전체의 Flow를 확인하고 타겟 설정 등의 다양한 활동에서 활요할 수 있습니다.

 

  1. 맨 왼쪽에 행위자를 열거하고, 맨 우측에 목표를 작성합니다. 
  2. 팀원과 협의하면서 서비스의 지도를 작성한다.
  3. 지도는 단어와 화살표를 조합하여 작성한다.

지도를 그렸다고 해서 이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스프린트를 진행하다 보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수정해야 합니다.

 

Bluebottle Map

 

4) 전문가에 의견구하기

스프린트에 참여한 팀원 외에 조직 내 전문가가 있다면 해당 직원들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전문가에게 스프린트를 소개하고, 질문 등을 통해 의견을 받습니다.

목표 설정, 핵심 질문, 지도 작성한 내용으로 조직 내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구하면,

스프린트 팀원들은 각자 메모를 하여 인사이트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의견을 토대로 지도를 수정하고 발전 시킵니다.

 

 

5) HMW 메모 작성하기

※ HMW 란?

  • How Might We 의 약자로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란 뜻.

 

팀원에게 포스트 잇을 나눠주고 각자 생각하는 HMW를 작성합니다.

이를 다시 화이트보드에 전부 부착하여 모든 팀원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일한 HMW는 하나로 합치고 논의를 통해 키워드로 그룹핑을 하여 분류 작업을 진행합니다.

 

팀원들에게 투표할 수 있는 스티커를 나눠주고 각자 생각하는 중요한 HMW에 스티커를 부착합니다.

(구글 벤처스에서는 팀원에게는 스티커 2장, 결정권자에게는 4장의 스티커를 나눠줍니다.) 

 

투표가 완료되면 결정권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HMW를 선택합니다.

이후 화이트보드에 그려놓은 지도의 순서에 맞게 해당 HMW를 붙입니다.

 

그러면 지도에 적어놓은 서비스 흐름에서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Task가 바로 확인됩니다.

 

 

6) 타겟(Target) 설정하기

지도에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 서비스의 타겟을 설정합니다.

지도 왼편에 작성한 행위자를 토대로 중요하게 개선해야할 포인트를 논의합니다.

 

 

예)  

Map

 

 

보험 중개 서비스를 간단히 예로 들어 보험을 설계를 요청하는 고객과

보험을 설계하는 설계사와의 행위자 중 우리 서비스가 타겟으로 잡을 행위자를 선정한다.

이는 우리 서비스가 해결야 할 주요 Task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것이 사전에 작성한 목표와 일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스프린트 1일차가 끝나게 됩니다.

오전부터 진행한 긴 여정에 지친 팀원들과 서로 다독이며 내일 해야 할 일을 정의합니다.